행정서비스헌장
창원평산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평산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각실 명패를 부착하고 담당자에게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학부모님(민원인)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스,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로 인하여 학부모님(민원인)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책자를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 업무처리로 인하여 학부모님(민원인)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책자를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민원처리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1시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2시간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교육수요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Ⅱ.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 무 부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등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후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학교보건관리
- 보건,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를 도모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행 정 실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것이나, 가급적 견적입찰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회의시마다 지속적으로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학교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연 2회 이상 급식 만족도를 실시하여 개선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급식 식단표는 급식실시월 2일전에 가정통신문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식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알려드리며, 매월 납부일을 지정하여 학부모님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급식비 집행상황을 분기별로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Ⅲ.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하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주소 : (우편번호: 641-465)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사화로 104번길 17
- 인터넷 : http://cwpyeongsan-p.gne.go.kr
- FAX : 055) 253-9537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 부서 |
업무내용 |
대표전화 |
교장실 |
학교 총괄 |
253-9535 |
교무실 |
학생에 관한 상담 등 |
253-9534 |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
253-9533,9536 |
Ⅳ.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 랍니다.
- 학부모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을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을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학무모(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교육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253-9533)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