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평산초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교육목표구현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평산교육교육목표구현

교육목표구현

 

1. 새롭게 생각하며 탐구하는 어린이

실천전략 실천과제 (경남교육반영 창원교육반영 ) 주관부서
교육과정 재구성 ● 삶의 역량을 기르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강화
가. 미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나. 함께 만드는 학교교육과정
● 주제가 있는 학년교육과정
가. 1~2학년: 기초·기본교육 중심 교육과정
나. 3~4학년: 생태전환교육 중심 교육과정
다. 5~6학년: 민주시민교육 중심 교육과정
라. 문화, 예술, 역사가 있는 현장학습
● 주제가 있는 학급교육과정
가. 학년 특색과 연계된 학급 특색교육 설정
나. 학급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 재구성, 독서교육 프로젝트 운영
연구


연구



연구


배움 중심 수업 연구
<중점과제>
● 수업전문성 신장(연구하는 교사)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조직·운영(배움중심수업, 수업혁신)-공모사업
나. 수석교사 수업 컨설팅
다. 학급, 학년 내 동아리 조직·운영
라. 자율 연수 참여(개인별 연 60시간 이상)
● 컨설팅 장학 활성화
가. 교내자율장학 활성화(개인장학, 동료장학)
나. 수업공개(학부모, 동료)-수업분석시스템 활용
다. 컨설팅 장학 신청·활용(개인, 학교)
● 탐구 중심 과학교육
가. 융합인재교육(STEAM)중심의 과학행사 운영
나. 자유 탐구를 통한 탐구능력 신장
● 학생 참여·협력형 배움중심수업
● 온라인-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가. 정보통신 윤리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나. 아이톡톡(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 학생 개인별 맞춤교육
다. 스마트 단말기,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 수업
정보과학




연구



정보과학


연구
정보과학



기초 학력 증진
과정중심평가
● 학생의 성장을 위한 과정중심평가 내실화
가. 핵심역량 및 핵심성취기준 평가 필수요소 추출
나.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
다. 교과별 평가 방법 다양화
라. 개별 피드백 제공, 학기 단위 평가 결과 통지
● 기초학력 책임교육 강화
가. 입학초기적응 프로그램 운영, 한글 및 기초수학 강조
나. 학습지원대상 학생 지원
다. 두드림학교 다중지원팀 운영
라. 기초학력보장선도학교(전담강사제)운영-공모사업
연구




연구




학년군 특색
독서활동
●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독서 교육
가. 학교: 많이, 깊이, 함께 읽기 (다독상, 독서동아리, 사제동행 책읽기)
나. 가정: 부모님도 읽기(학부모 독서동아리, 권장도서 함께 읽기)
다. 지역사회: 창원도서관 프로그램 활용, 경남독서한마당 참여
라. 학교특색교육: 꿈나래독서교육(학년프로젝트)
● 머물고 싶은 도서관 운영
가. 도서관 활용 수업 확대 및 도서관 이용자 교육
나. 월별 도서관 독서 행사, 교육과정 연계 학예 행사
● 학년별 독서인증제 운영
가. 학년별 필독·권장도서 선정
나. 독서인증 프로그램을 통한 독서인증서 발급
연구
연구




연구


연구


2. 꿈과 희망을 키워가는 어린이

실천전략 실천과제 (경남교육반영 창원교육반영 ) 주관부서
진로 직업교육 ● 꿈동아리 운영
가. 학급, 학년군별 동아리 활동(학급, 학년 동아리 구성 및 드론축구부, 또래상담 동아리 등 구성)
나. 진로체험학습,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실시
다. PBS 방송반 운영
● 꿈·끼 탐색주간 운영
가. 진로적성검사 실시
나. 학년군별 나의 꿈 가꾸기 진로교육주간 운영
다. 나의 꿈 발표회
라. 진로관련 체험학습 실시
● 영어 교육의 내실화
가. 영어체험실 활용
나. 영어회화 전문강사 활용
다. 방학 중 영어캠프 운영
● 국제교류 교육, 한자교육 내실화
가. 국제교류 프로그램 참여
나. 다문화 국제이해 교육, 교육주간 활성화
다. 학년 수준에 맞는 한자교육
● 교육기부 운동 활성화
가.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한 교육기부 프로그램 활용
나. 교육기부를 위한 협약체결
연구



진로복지




연구



연구



연구


방과후학교 ● 방과후학교 운영 활성화
가.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운영
나. 프로그램 공개 지원 멘토 운영
다. 자유수강권 활용
라. 늘봄 미래형 방과후학교(드론축구부)
마. 강사 관리,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공개, 만족도 조사 실시
● 돌봄교실 운영
가. 초등돌봄교실 운영(청실반, 홍실반)
나. 다양한 돌봄교실 프로그램
진로복지





진로복지

문화예술교육
<중점과제>
● 예술문화교육 활성화
가. 예술문화강사 협력 수업(국악)
나. 학교자율교육과정-예술교육 활성화 운영 학교(연극)
다. 학교 밖 누리교실 강좌 홍보
라. 지역 사회 온라인 공연 관람 안내 홍보
● 문화예술 체험 활동 기회 확대
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나.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권장
진로복지




진로복지


꿈·끼
학예발표회
● 꿈·끼 학예발표회
가. 다양한 꿈을 키우고 끼를 펼치는 학예발표회
● 함께하는 축제
가. 끼를 살리는 축제의 장
나. 지역 문화예술행사 발표 참여
진로복지

진로복지



3.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실천전략 실천과제 (경남교육반영 창원교육반영 ) 주관부서
건강체력
증진 프로그램
● 학생 건강체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
가.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어린이 놀이문화 활성화
나. 체육 교구 구입 및 정비
다. 건강수영 실기교육 실시 (3~4학년, 연간 12시간)
라. 5월 꿈나래 어울림 체육 한마당 참여
마. 교과전담 및 스포츠강사 활용 학생중심의 체육수업 전개
● 스포츠클럽 활성화
가. 걷기·배드민턴·피구·건강줄넘기 등 1학생 1스포츠클럽 참여를 통한 학교스포츠 클럽 운영
●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가. 건강체력 평가
나. 즐거운 놀이활동을 통한 체력 향상
● 청소년 단체 운영
가. 아람단
건강환경





건강환경

건강환경


건강환경

학교폭력예방
<중점과제>
● 폭력 없는 학교
가. 교육과정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나. 학생자치회 주관 학교폭력예방 캠페인(3월)
다. 지역교외생활선도 활동 전개 폭력 멈춰! 운동
라.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
●S chool-Safe 프로그램 운영
가. 배움터 지킴이 운영
나. 등하교 안심알림이
다. 학교 내 CCTV 설치
●다양한 폭력 예방 교육
가. 학생 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 운영
나. 친구사랑주간 운영
다. 사이버폭력예방교육주간 운영
라. 학교폭력예방교육주간 운영
마. 성폭력 및 양성평등교육
인성안전




인성안전



인성안전





안전한 학교
(보건, 급식,
교통, 방역 등)
● 보건교육
가. 보건 교육의 내실화, 학생건강관리 철저
나. 심폐소생술 교육 강화
다. 양성평등교육 및 성교육
라. 자살예방교육 및 흡연·음주·약물오남용예방교육
● 급식교육
가. 식생활지도
나. 채식급식(다채롭데이)운영
● 우측통행 지도
● 유해물질 제거 및 관리를 통한 안전한 교육활동 공간 조성
건강환경




건강환경


건강환경
건강환경
건강한
교육공동체
● 운동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 활성화
가. 스포츠클럽을 통한 학교체육 활성화
나. 교직원 체육 동아리 활동(수요일)
● 학부모 자원봉사활동
가. 녹색어머니회, 시니어클럽 지원
나. 교육 활동에 학부모 자원봉사 활동
건강환경


인성안전



4. 사랑을 실천하고 인성이 바른 어린이

실천전략 실천과제 (경남교육반영 창원교육반영 ) 주관부서
배려를 실천하는
인성교육
<중점과제>
● 소통과 나눔 실천
가. 어울림 프로그램을 활용한 사이버폭력예방교육
나. 따뜻함이 있는 행복한 교실맞이
다. 학생의 배움에 중심을 둔 활동중심의 인성교육
라. 특수교육, 다문화 교육 내실화
마. 명언, 우리말 동요부르기 등을 통한 바른 언어 사용문화 조성
바. 밥상머리교육
● 정보통신윤리교육
가.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 검사
나. 사이버보안 진단의 날(매월)
다. 저작권 교육
●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가. 학생 자치활동 시간 확보
나. 꿈나래 게시판 운영, 유튜브 채널 운영
다. 토의 토론 중심의 민주적 회의 문화 형성
●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공모사업
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요소 강화형 교육과정 운영(5~6학년)
나.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다. 경남 학교 민주주의 지수 진단
인성안전






인성안전



정보과학



인성안전



나라사랑교육 ● 올바른 국가의식 함양
가. ‘국기’, ‘국가’ ‘국화’, ‘국토’ 바로알기 교육, 전통문화교육
나. 나라 상징 사랑하기, ‘나라 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 적극 참여
● 호국보훈 나라사랑교육
가.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한 나라사랑교육
나. 나라사랑 계기교육 강화
● 체험위주의 통일·안보교육 주간
● 독도사랑 교육
가. 독도 알기 주간 운영
나. 독도교육 자료 활용
● 역사 및 지리교육
● 우리고장 사랑 교육
가. 지역화 교과서를 활용한 우리문화 알기
나. 우리고장 문화재 견학 및 산 오르기
인성안전


인성안전


인성안전
인성안전


인성안전
인성안전


생태전환교육
<중점과제>
● 체험중심의 환경교육 운영 ·에코드림 창원교육
가. 에코드림 창원교육 전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나. 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 녹색 식생활교육 실시
다. 3학년 환경체험학습 실시
라. 에너지-플라스틱 다이어트 운동
건강환경




회복적
생활교육
● 배려·나눔·협력형 인성교육
가. 학년 수준에 따른 배려·나눔·협력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나. 친구사랑 행사 주간 운영
● 인간관계 중심의 회복적 생활교육
가. 학급자치 문제해결서클활동
나. 학년교육과정 내 회복적 생활교육 방안 구체화
● 담실 운영 활성화
가. 정기 상담주간 운영, 집단·개인 상담프로그램 운영
(상담주간 및 전문상담교사, 또래상담동아리 연계)
다. 청소년지원센터 프로그램 활용
라. 상담실 정기 안내장, 자살예방 뉴스레터
인성안전


인성안전


인성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