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과제
꿈나래 독서 교육
가. 목표
- 1) 미래리더 핵심역량을 길러주는 독서 교육을 통한 시대의 변화에 부응
- 2) 기존의 교과 위주 내용 중심의 체제가 갖는 일련의 한계 극복
- 3) 책 읽기 및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 및 사고력 고취
나. 방침
- 1) 주제에 따른 학년별 독서교육 프로젝트 교육과정 재구성
- 2) 독서 교육이 일회성 행사가 아닌 연중 꾸준히 실시되어 학생 개개인의 유의미한 성장을 유도
- 3)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교육 활동에 학교 도서관 활용 활성화
다. 세부 실천 계획
- 1) 학년별 독서교육 프로젝트 주간 운영
- 학년 수준 및 흥미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독서교육 프로젝트 주간 운영(교과, 창체)
- 내용: 학년 자율, 학급 및 학년에서 꾸준히 실시한 독서교육과 연계되는 활동으로 구성, 통합 운영
예) 독후 활동 (그리기, 글쓰기, 만들기, 작가 초청, 주제 영화 시청, 토의토론, 도서관 연계 교육, 퀴즈 등)
- 시기: 2024.10.28.(월)~11.1.(수) 학년프로젝트 주간 활용
- 2) 행복한 책읽기 아침활동
- 연중 일관성 있게 실시하여 책 읽기에 친화적인 환경 및 아침 활동 분위기 조성(사제동행)
- 책 읽는 학교 문화 정착 및 학생들의 어휘력, 문해력 향상
- 3) 학교도서관 활용 활성화
- 다양하고 특색있는 월별 독서 프로그램 및 행사 운영, 학생 홍보 강화
-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 및 책 읽는 습관 형성
라. 기대효과
- 1) 학년별 특색이 있는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 2) 독서 활동과 밀접하게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책 읽기 문화 조성
- 3) 독서 활동을 통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인지하고 타인을 이해, 공감하는 건강한 민주시민 육성
- 4)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지원을 통한 온전한 인격체로서의 학생 성장 지원